본문 바로가기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이란? 원인 및 증상, 치료법 소개

다이어트 프로젝트 발행일 : 2022-12-17

비알콜성 지방간은 알콜을 섭취하지 않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지방간 질환을 말합니다. 전 세계 약 25% 유병율을 보이며 발생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으나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가족력이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적인 간질환 증상과 같으며 비타민E와 실리마린, 신바이오틱스 섭취를 할 경우 비알콜성 지방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이란?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의 정의

일정량(남자 30g/일 이상, 여성 20g/일 이상) 이상 알콜을 섭취하지 않거나 기타 간 질환이 없는데도 간세포의 5% 이상 지방이 존재하는 경우를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이라고 정의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일반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것이 지방간이며, 그 외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지방간이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입니다.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의 종류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은 비알코올성 간 지방증,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및 간경화 및 간세포 암종과 같은 간 손상의 다른 특징을 포함합니다. 간에 단순히 지방이 축적되는 것뿐만이 아니라 간세포에 염증을 동반할 경우 지방간염으로 구분합니다. 지방간염의 원인도 지방간과 비슷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정확히 어떤 경우에 지방간이 되고 또 어떤 경우에 지방간염이 진행되는지는 잘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비아콜성 지방간의 정의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 원인 및 증상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 원인

아직까지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의 원인은 완전히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그러나 비만, 당뇨병, 대사장애가 해당 질환의 발병률을 높이는데 매우 관계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비알콜성 지방간의 전 세계 유병율은 약 25%으로 조사됐으며 비알콜성 지방간 환자의 50%가 지방간염 환자의 70%가 과체중입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의 경우 지방간 유병률이 약 57%로 전 세계 유병률에 2배를 넘었습니다. 고지혈증 환자의 경우에도 유병률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가족력도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직계가족 중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이 발병한 사람이 있을 경우 발병 확률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

 

반응형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 증상

증상은 일반 간질환 증상과 동일합니다. 간은 50~70%가 손상되기 전까지는 무증상일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간질환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4개 이상 해당되신다면 꼭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1. 충분히 쉬어도 피곤함을 느낀다.
  2. 어깨나 목이 뻐근하고 이유 없는 근육통에 시달린다.
  3. 모든 일에 의욕이 없다.
  4. 눈이 피로하고 시력이 급격히 떨어졌다.
  5. 배에 가스가 차고 구역질과 변비 증상이 있다.
  6. 소변 색이 누렇고 냄새가 많이 나며 거품이 인다
  7. 방귀가 자주 나오며 냄새가 심하다.
  8. 기운이 없고, 권태를 자주 느낀다.
  9. 얼굴에 기미와 실핏줄이 보인다.
  10. 가슴과 등에 작고 붉은 반점이 생긴다.
  11. 두드러기나 피부 가려움이 있다.
  12. 빈혈이 있고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
  13. 감기에 자주 걸린다.
  14. 코, 잇몸, 항문에 피가 날 때가 있다.
  15. 정신이 멍해지고,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진다.
  16. 매사에 짜증이 나고 사소한 일에도 신경질이 난다.
  17. 팔다리가 시리거나 저리며, 귀울림이 있다.
  18. 손 가장자리가 유난히 붉다.
  19. 몸에 부스럼이 잘 난다.

 

이 뿐만 아니라,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은 심혈관계 및 소화계, 내분비계에 영향을 미쳐 문제를 일으켜 악성종양 발생의 위험을 높입니다. 가장 흔한 사망의 원인은 심혈관계 질환이며 그다음 원인으로 악성종양, 기타 합병증이 높습니다.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 치료법

치료법 1. 비타민 E와 실리마린 조합

비타민 E는 항산화, 항염증 및 항세포사멸 효능이 있어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비타민 E는 간 섬유화에는 특별한 효과를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다른 항섬유화제인 실리마린과 비타민 E를 조합하여 함께 사용할 경우에 보다 더 개선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실리마린은 밀크씨슬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실리마린과 비타민 E를 섭취하면서 저칼로리 식이요법을 진행한 그룹과 저칼로리 식이요법만 진행한 그룹과의 차이를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두 그룹 모두 지방간 수치 등 여러 관련 수치가 낮아지며 개선되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 E와 실리마린을 섭취하면서 식이요법을 진행한 그룹이 식이요법만 진행한 그룹보다 더 많은 유의미한 개선을 나타냈습니다.

치료법 2. 신바이오틱스

장 내부 미생물의 대사물은 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장 내부 미생물 환경은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에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장내 미생물 환경을 적절히 조성하면 도움이 됩니다. 신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로 구성된 된 것으로 장내 미생물 환경을 개선할 수 있으므로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알콜성 지방간 환자가 신바이오틱스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간 지방증 및 간 효소 농도가 유의하게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도 마찬가지로 신바이오틱스를 섭취한 사람의 경우 간 지방증과 섬유증이 유의하게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댓글